하늘만큼 땅만큼 행복하게~~
꽃대장 하늘땅의 꽃나무 이야기

꽃나무 이야기방/논어와 나무 이야기

논어(論語)와 나무 이야기 6 - 제1편 학이(學而) 03 - 벚나무, 왕벚나무, 수양벚나무, 겹벚꽃

꽃대장 하늘땅 2021. 10. 5. 07:10
반응형


오늘의 [논어(論語)와 나무 이야기]는 논어 제1편 학이(學而)의 세 번째 문장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子曰 “巧言令色이 鮮矣仁이니라”(교언영색 선의인): “교묘히 말을 잘하고 얼굴빛을 화려히 꾸미는 자들 중에는 어진 이가 드무니라.”

- 이 글은 신뢰성 없는 미사여구(美辭麗句)를 늘어놓고, 외모를 과하게 꾸미는 사람들 중에는 어질(仁)고 덕(德)한 이가 드물다는 말씀이라 하겠는데요.

교언영색(巧言令色)이란 글을 읽으면서 꽃대장이 떠올린 것은 말을 교묘히 꾸며되는 정치판의 사쿠라 같은 X들이었고요.

세계에서 이렇게도 예쁜 꽃을 욕으로 사용하는 나라가 또 있을까 싶은 '사쿠라'는 벚꽃의 일본이름임에, 이번에 소개드릴 나무는 장미과 벚나무속의 대표선수 ‘벚나무’입니다. -

화사한 꽃을 피우는 왕벚나무



매년 봄 이꽃저꽃 정신없이 피어나는 봄꽃들 중 단연 으뜸이라 아니 할 수 없는 봄꽃의 대명사인 벚나무는 그 종류가 꽤나 많지만요. 그중에서도 우리가 길가 가로수나 공원에서 가장 자주 만나게 되는 얼짱 벚꽃인 '왕벚나무'와, 가지가 늘어져서 '수양벚나무'라 부르는 '처진개벚나무' 그리고 겹꽃 피는 얼큰 벚꽃 '만첩개벚'만 간략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왕벚나무의 꽃은 3~6송이씩 산방(총상)꽃차례로 모여 피면서 꽃잎 아래 꽃받침통과 꽃자루는 물론 꽃 안쪽의 암술대에도 솜털이 뽀송한 것이 특징으로,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듯 우리나라 해남과 제주도의 자생지가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보호받고 있는 우리나라 자생 나무이지만요. 우리나라 벚꽃 명소에 심어진 대부분의 왕벚나무는 아쉽게도 우리 자생종 왕벚나무가 아닌 일본 재배종인 왕벚나무(소메이요시노)가 대부분인데요.

우리의 왕벚나무가 일본 재배종 왕벚나무의 먼 조상, 즉 교잡원종 중 하나인가? 하는 것은 현재도 한.일간 논쟁 중에 있으니, 일본에서 나라꽃 대접을 받고 있는 사쿠라인 일본왕벚나무의 원산지가 한국이라는 논란은 일단 보류 정도로 정리하면 좋을 것 같고요.

다만 왕벚나무의 자생지가 한 곳도 없는 일본 입장에서는 여러 자생지를 가지고 있는 한국이 부럽기는 할 겁니다.^^

꽃받침통과 꽃자루는 물론 꽃 안쪽의 암술대에도 솜털이 뽀송한 왕벚나무


[매화/살구꽃과 벚꽃 구분법]

- 매화/살구꽃은 가지에 1~2송이씩 붙어 피지만, 벚꽃은 3~5송이씩 가지에서 떨어져 핌에, 꽃자루가 짧으면 매화나 살구이고 꽃자루가 길면 벚꽃입니다.

- 꽃이 진 다음에 맺는 열매도 매실과 살구는 가지에 착 붙어 달리지만, 버찌(체리)는 가지에서 떨어져 달립니다.


벚나무의 꽃말은 누구도 아니다 못 할 '아름다움'이라고 합니다.


위쪽 컷은 꽃이 아름다운 ‘왕벚나무’이며, 중간 컷은 가지가 아래로 처져 있는 ‘처진(수양)벚나무’이고, 아래 컷은 겹벚꽃 ‘만첩개벚’의 꽃 사진입니다.


왕벚나무의 고운 빛깔 단풍


왕벚나무(Prunus yedoensis)는 한국 원산의 장미과 벚나무속에 속하는 키 10~15m 정도의 큰키나무로, 4월경 잎보다 먼저 피는 지름 3cm 정도의 백색 또는 연분홍색 꽃은 꽃자루가 있는 산방(총상)꽃차례로 3~6개의 꽃이 모여 피며 꽃잎은 5개 원통형 꽃받침통과 작은꽃자루는 물론 암술대에도 털이 있는 것이 특징이고, 가지에 어긋나는 타원상 달걀형 잎은 끝이 길게 뾰족하고 가장자리에는 예리한 겹톱니가 있으며, 6~7월경에 검은색으로 성숙하는 핵과의 열매는 지름 7~8mm 정도로 둥글답니다.

벚니무 열매 버찌




만첩개벚(Prunus verecunda var. semiplena)은 다른 벚꽃들이 벚꽃앤딩을 알리며 꽃잎을 흩뿌릴 때쯤 꽃을 피우는 게으른 벚꽃으로, 국생종 정명으로 '만첩개벚'이라 하면 모두가 갸우뚱 하시겠지만요. '겹벚꽃' '겹사쿠라' 하면 아하~ 하실 그 벚나무인데요. 일본에서 산벚나무 종류를 겹꽃 피는 종으로 육종한 글래머스 풍성한 벚꽃이랍니다.

흰 빛깔의 꽃을 피우는 겹벚꽃


https://mjmhpark.tistory.com/m/34

벚나무 종류 비교(왕벚나무 올벚나무 산벚나무 잔털벚나무 벚나무 개벚나무 만첩개벚 귀룽나무

장미과 벚나무속에 속하는 아이들 중 '벚나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 아이들만도 그 수가 많고요. 그 구분 또한 쉽지가 않지만요. 공부삼아 정리삼아 벚나무 아이들을 한 자리에 모아 봤습니

mjmhpark.tistory.com



https://mjmhpark.tistory.com/m/51

화투 꽃나무 이야기 - 3월

오늘의 아침꽃인사는 흔히 사쿠라(벚꽃)라 불리고 있는 3월 화투장 속의 꽃나무 이야기를 전해 드릴까 합니다. 3월 화투장에는 화사한 봄날의 기운을 담아 내기 위함일까? 봄꽃들 중 단연 갑이라

mjmhpark.tistory.com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