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만큼 땅만큼 행복하게~~
꽃대장 하늘땅의 꽃나무 이야기

꽃나무 이야기방/원예종 꽃 이야기

원예종 꽃이야기 163 : 접시꽃

꽃대장 하늘땅 2022. 10. 20. 07:23
반응형


오늘의 아침꽃인사는 아욱과 아이들 소개 일곱 번째 순서로, 어제 소개해 드렸던 ‘마쉬말로우’와 속명이 같은 한 가족인 '접시꽃'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접시꽃'이란 이름은 많이들 알고 계시듯 접시를 닮은 꽃이 피고 열매 또한 접시 모양이라 붙여진 이름인데요.

꽃은 당근 둥글넓적하니 접시 모양이지만요. 열매는 접시라기 보다는 가운데 꾹 눌러 놓은 찐빵 같이도 생겼고요.^^


접시꽃의 영어이름은 Hollyhock이며 한자이름은 촉규화(蜀葵花)로, 아주 오래전에 우리나라로 시집 와 전국 어디에서나 이쁜 꽃을 피우며 사랑받고 있는데요.


특히나 도종환님의 '접시꽃 당신'이라는 시로 더욱 유명해진 아이이며, 요즘은 보다 화려하고 다양한 빛깔로 변신하면서 도심 공원이나 아파트 화단꽃으로도 사랑을 받고 있답니다.


접시꽃의 꽃말은 '단순'과 '편안'으로, 어찌보면 접시꽃 꽃말처럼 단순한 삶이 편안한 삶일 수 있겠다 싶습니다.^^


사진은 접시를 닮은 꽃과 열매를 가진 아이 접시꽃 사진 모둠입니다.

접시꽃(Althaea rosea)은 서아시아, 중국 원산의 아욱과에 속하는 키 1~2m 정도의 두해살이풀로, 곧게 서는 원줄기에 어긋나는 심장형 잎은 가장자리가 5∼7개로 갈라지고 톱니가 있으며, 6~7월에 줄기를 따라 잎겨드랑이에 하나씩 긴 총상꽃차례로 피는 접시 모양의 꽃은 꽃받침과 꽃잎이 5개 수술은 서로 합쳐져서 암술을 둘러싸고 암술머리는 여러 개로 갈라지고 꽃색은 붉은색, 분홍색, 노란색, 흰색 등으로 다양하고 꽃잎이 겹꽃도 있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