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만큼 땅만큼 행복하게~~
꽃대장 하늘땅의 꽃나무 이야기

꽃나무 이야기방/우리 나무 이야기

우리 나무 이야기 109 : 낙상홍 미국낙상홍 대팻집나무 대패집나무

꽃대장 하늘땅 2023. 11. 14. 07:12
반응형


오늘의 아침꽃인사는 지난번에 소개해 드렸던 '호랑가시나무'와 같은 감탕나무과 집안의 '낙상홍'과 '대팻집나무'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낙상홍(Ilex serrata)과 대팻집나무(Ilex macropoda)는 호랑가시나무(Ilex cornuta)와 속명이 같은 한 가족임에, 동글동글 붉은색 구슬 같은 열매들이 매력만점인데요.
 


https://mjmhpark.tistory.com/m/742

열매가 붉게 익는 이유와 붉은 열매가 아름다운 나무들

나무들은 여러가지 다양한 종류의 열매를 맺지만요. https://mjmhpark.tistory.com/m/92 열매의 종류(핵과 이과 장과 협과 시과 수과 삭과 영과)서울식물원 씨앗도서관의 열매에 대한 해설 사진들을 모아

mjmhpark.tistory.com


 
대부분의 감탕나무과 나무들은 암수딴그루임에, 열매가 달리는 나무는 암꽃 피는 암나무이고요.

꽃만 피고 열매가 달리지 않는 나무는 수나무가 되시겠습니다.^^


우선 잎이 지고落 서리霜가 내려도 붉은색红 열매를 매달고 있다는 낙상홍(落霜红)은요. 영어이름 또한 Winterberry이고요.


보통 우리가 공원이나 조경수로 만나는 낙상홍은 크게 두 종류가 있는데요.

일본이 고향인 낙상홍(Japanese Winterberry)과 미국이 고향인 미국낙상홍(American Winterberry)이 있고요.

꽃이 폈을 때는 꽃잎 4~5개의 연분홍색 꽃이 피면 낙상홍, 꽃잎 5~8개의 흰색 꽃이 피면 미국낙상홍으로 구분이 가능하겠지만요.

낙상홍


꽃 지고 열매를 맺고나면 잎과 열매만으로 구분하기가 쉽지 않음에, 그냥 맴 편히 낙상홍 정도로만 이름 불러주셔도 좋을 것 같고요.^^

미국낙상홍


참고로 미국낙상홍 열매는 6~8mm 정도로 5mm정도인 낙상홍 열매보다 크며, 더욱 풍성히 많은 열매를 맺는답니다.

미국낙상홍



다음으로 '대패집나무'라 불기기도 하는 '대팻집나무'는요.


우리나라 남쪽지역에 자생하고 있는 감탕나무과 감탕나무속 나무로, 앞서 설명드렸던 호랑가시나무나 낙상홍과 달리 제법 키가 큰 큰키나무인데요.


목질이 견고하고 단단하며, 마른 후에도 갈라짐이 적어서 대패날을 끼워 사용하는 대패집을 만들기 딱 좋은 나무였음에 '대팻집나무'란 이름을 얻었다 하고요.

조금만 관심을 가지고 살피면 우리나라 중남부 산야에서 종종 만날 수 있는 나무이며, 가을과 겨울에는 지름 7~8mm 정도의 빨간 열매를 달고 있어 더욱더 눈에 잘 띄는 나무라 하겠습니다.^^



끝으로 '대팻집나무'처럼 나무의 쓰임새로 이름을 붙인 나무들을 몇 종만 소개해 드리면요.

- 참빗의 살을 만드는데 사용했다는 노박덩굴과 '참빗살나무(Euonymus hamiltonianus)'


- 말 채찍을 만들었다는 층층나무과 '말채나무(Cornus walteri)'


- 윷을 만들어 윷놀이를 했다는 장미과 '윤노리나무(Pourthiaea villosa)'


- 오줌싸개들이 쓰고 다녔던 키를 만들던 버드나무과 '키버들(Salix koriyanagi)'


- 조리를 만들던 벼과 '조릿대(Sasa borealis)'


- 나무의 질긴 껍질(皮) 쓰임새가 많았던 피나무과 '피나무(Tilia amurensis)'


정도라 하겠습니다.^^


'낙상홍'의 꽃말은 귀여운 열매들과 어울린다 싶은 '명랑'이라 하고요.

'대팻집나무'의 꽃말은 '가정의 행복'이라고 합니다.

 

낙상홍(Ilex serrata)은 일본 원산의 감탕나무과 감탕나무속 키 2~3m 정도의 낙엽성 떨기나무로, 가지에 어긋나는 길이 4~8cm의 긴 타원형 잎은 가장자리에 예리한 톱니가 있으며, 6월경에 피는 꽃은 암수딴그루로 산형꽃차례에 연분홍색 지름 3~4mm 꽃들이 모여 피고 꽃잎은 4~5개이며, 10월경 지름 5mm 정도의 핵과 열매는 붉은색으로 익고 이듬해 봄까지도 달려 있답니다.

 

미국낙상홍(Ilex verticillate)은 북아메리카 원산의 감탕나무과 감탕나무속 키 5m 까지 자라는 낙엽성 떨기나무로, 가지에 어긋나는 길이 4~9cm의 타원형 잎은 가장자리에 파상의 톱니가 있으며, 6월경에 피는 꽃은 암수딴그루로 산형꽃차례에 흰색 꽃들이 모여 피고 꽃잎은 5~8개이며, 10월경 지름 6~8mm 정도의 핵과 열매는 붉은색으로 익으며 이듬해 봄까지도 달려 있답니다.

 

대팻집나무(Ilex macropoda)는 한국, 중국, 일본 원산의 감탕나무과 감탕나무속 키 15m 정도의 낙엽성 큰키나무로, 가지에 어긋나는 길이 3~10cm의 넓은 달걀형 또는 타원형 잎은 가장자리에 드물게 톱니가 있고 측맥은 6~8쌍이며, 5~6월에 피는 꽃은 암수딴그루로 황록색 꽃들이 모여 피고 꽃받침잎과 꽃잎은 4개이며, 10월경 지름 7~8mm 정도의 핵과 열매는 붉은색으로 익는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