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만큼 땅만큼 행복하게~~
꽃대장 하늘땅의 꽃나무 이야기

꽃나무 이야기방/논어와 나무 이야기

논어(論語)와 나무 이야기 107 - 제19편 자장(子張) 20 - 탱자나무, 유자나무, 귤나무

꽃대장 하늘땅 2022. 2. 28. 07:18
반응형


오늘의 [논어(論語)와 나무 이야기]는 논어 제19편 자장(子張)의 스무 번째 문장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子貢曰 ~“君子는 惡居下流하니라.”(군자 오거하류): “군자는 하류에 있기를 싫어하느니라.”

- 이 글은 공자님의 제자 자공이 한 말로, ‘군자는 더러운 것들이 흘러드는 물길 낮은 곳에 머물지 말아야 한다.’라고 하겠는데요.

때문에 꽃대장이 이 글을 읽으며 떠올린 나무는 주변 환경의 중요성을 이야기 할 때 인용되는 사자성어인 남귤북지(南橘北枳)의 주인공인 ‘귤’과 ‘탱자’였답니다. -

탱자나무 꽃


남귤북지(南橘北枳)는 중국 춘추시대 제나라의 안영이 초나라에 사절로 갔을 때, 사람은 사는 곳의 환경에 따라 착하게도 악하게도 된다는 의미로 ‘남쪽 땅의 귤나무를 북쪽으로 옮겨 심으면 탱자나무가 된다.’고 말한 것인데요.

꽃대장의 생각으로는 귤과 탱자가 운향과 친척지간이긴 하지만요. 귤속과 탱자속으로 서로 집안이 달라, 아무리 상황이 안좋다 해도 홑잎이 삼출겹잎으로 바뀌기는 어려운 법.^^

아마도 귤이 기후와 지질이 안 좋아지면, 짧은 가지가 가시로 바뀌고 열매도 신맛으로 바뀌어, 같은 귤속 집안의 유자가 될 수는 있어 보임에, ‘남귤북지’ 보다는 ‘남귤북유’가 일리는 있어 보이지만요.

귤과 유자는 큰 차이가 없어 보임에, 좀 과장되게 유자를 탱자로 말한 것 같은데요.^^ 과학적으로는 기후나 토질이 바뀌었다고 종이 바뀌는 일은 불가능 하고요.

때문에 일찌기 춘추시대 이전부터 접목(椄木)기술이 발달해 있었던 중국에서, 탱자나무에 접붙인 귤나무를 추운 곳으로 옮겨 심다보니 상부의 귤나무는 얼어 죽고 뿌리쪽 대목(臺木)인 탱자나무만 살아남았던 것은 아닌지도 생각해 볼 일입니다.


산유자나무의 무서운 가시


또한 나무이름의 ‘자’는 보통 열매(子)를 뜻하는 것이지만, 가끔은 가시(刺)를 뜻하기도 하는데요.

탱자와 유자 역시나 열매도 쓰임이 있고 무서운 가시도 가지고 있어, 둘 모두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하겠고요. 그래도 구분을 한다면 쓸모없는 열매의 대명사인 탱자는 가시쪽 탱자(刺)로, 귤 보다는 못하지만 열매 쓰임이 많은 유자는 열매쪽 유자(柚子)로 구분하심이 좋을듯 합니다.


탱자나무 꽃

첫 번째로 오래전 중국에서 들여 와, 경기 이남지방에 심었던 ‘탱자나무’는요. 가지에 잔가지가 변한 무서운 가시들이 가득하여, 저승사자의 출입을 막아 장수하고자 생울타리로 인기가 높았었는데요.^^

가시 가득한 나무이지만 탱자나무만이 가지는 세 가지 귀여움은요.

탱자나무 어린 잎


첫째는 가운데 암술을 삥 둘러 보호하듯 서 있는 수술들이 귀여운 하얀꽃이며, 둘째는 날개 달린 잎자루 끝의 귀여운 삼출겹잎이고, 세째는 노란색 탁구공만한 열매도 귀엽기만 하답니다.


유자나무 열매

다음으로 탱자 보다 추위를 더 탐에, 주로 남부지방에서 과수용으로 심어 기르고 있는 유자나무(Citrus junos)는요.

가지에는 탱자나무 버금가는 가시를 가지고 있으며, 잎은 탱자보다 더 넓은 잎자루 날개를 가지고 있어 마치 잎이 위 아래로 두 장인 듯 보이고요.

가을에 익는 야구공만한 열매는 울퉁불퉁 못생겼지만 향기가 좋고 몸에도 좋아, 차나 술을 담가 먹는답니다.



귤나무 열매

끝으로 우리가 즐겨 먹는 귤나무(Citrus unshiu)는요. 유자나무와 달리 잎자루에 날개가 없거나 좁고, 가지에 가시가 없으며 낙엽성인 유자와 달리 상록성인 것이 특징이랍니다.


탱자나무의 꽃말은 '추억'이며, 유자나무의 꽃말은 '기쁜소식'이라고 합니다.



위쪽 컷은 탱자나무의 열매인 탱자 사진이며, 중간 컷은 유자나무의 열매인 유자 사진이고, 아래 컷은 귤나무의 열매인 귤 사진입니다.

단풍 든 탱자나무 잎

탱자나무(Poncirus trifoliata)는 중국 원산의 운향과 탱자나무속 키 3m 정도의 낙엽성 떨기나무로 잔가지가 변한 3~5cm 녹색 가시가 있으며, 가지에 어긋나는 잎은 타원형 작은잎 3장의 삼출겹잎이며 길이 3~6cm 잎자루에 날개가 있고, 5~6월경 가지 끝이나 잎겨드랑이에 1~2개씩 피는 하얀꽃은 꽃받침잎과 꽃잎이 각각 5장이며 수술은 많고, 9~10월경 지름 3cm 정도의 장과 열매는 노란색으로 성숙한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