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만큼 땅만큼 행복하게~~
꽃대장 하늘땅의 꽃나무 이야기

꽃나무 이야기방/논어와 나무 이야기

논어(論語)와 나무 이야기 77 - 제13편 자로(子路) 26 - 동백나무, 애기동백

꽃대장 하늘땅 2022. 1. 6. 07:21
반응형


오늘의 [논어(論語)와 나무 이야기]는 논어 제13편 자로(子路)의 스물여섯 번째 문장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子曰 “君子는 泰而不驕하고 小人은 驕而不泰하니라.”(군자 태이불교 소인 교이불태): “군자는 태연하나 교만하지 않고 소인은 교만하나 태연하지 못하느니라.”

- 이 글은 편안하고 여유로운 마음으로 누구나 겸허하고 공손히 대하는 군자(君子)와 달리, 강자 앞에서는 한없이 약하게 굴다가도 힘없는 약자들 앞에서는 누구보다 강한 척 호들갑을 떠는 소인배(小人輩)가 되지 말라는 말씀이라 할 수 있겠고요.

때문에 꽃대장이 이 글을 읽으며 떠올린 나무는 차나무와 같은 집안인 ‘동백나무’였는데요.

꽃보기 힘든 겨울철에 더없이 고운 꽃을 피워, 지나는 객들의 가슴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는 붉은 빛깔의 동백꽃은 군자(君子)다운 '겸손한 마음'이라는 꽃말도 가지고 있답니다. -


동백나무 꽃 동백꽃


차나무과의 대표 얼짱 '동백나무'는 산에 사는 차나무란 의미로 산다화(山茶花)라 부르기도 하며, 동백(冬柏)이라는 이름답게 겨울이 시작되는 12월부터 겨울이 끝나가는 3월까지 꽃을 피우고요.

 


동백꽃을 이야기 할 때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새가 '동박새'인데요. 동백나무는 다른 나무들과 달리 한겨울에 꽃을 피우다 보니, 꽃가루를 옮겨 줄 벌과 나비가 없는 곤란한 상황.ㅠㅠ 하지만 동백나무는 결코 당황하지 않고 꿩대신 닭이랄까?^^ 벌.나비 보다는 섬세함과 부지런함은 덜하지만 귀여운 동박새를 달콤한 꿀로 유인하여 꽃가루받이(受粉)를 하는데요.


보통의 꽃들이 곤충들에게 꿀을 나눠 주며 꽃가루받이를 하는 충매화(蟲媒花)라면, 동백은 우리나라에서 유일하게 새를 통해 꽃가루받이를 하는 조매화(鳥媒花)라 하겠습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품종에 따라 흰색, 분홍색, 혼합색 등 다양한 빛깔의 꽃을 피우는 동백들도 만날 수 있으며, 꽃잎이 여러겹인 겹꽃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는데요.

동백나무 겹꽃


꽃이 떨어지고 맺는 동백나무의 큼지막한 열매 안의 검은색 씨는 예전에 기름을 짜서 호롱불을 밝히거나 머리에 바르는 머릿기름으로도 사용을 하였지만요.

 

동백나무 열매


요즘은 동백기름의 향을 알고 계시는 분들이 거의 없는듯 하여 아쉬움도 크답니다.

 

 

동백나무의 꽃말은 붉은빛의 꽃이 통째로 뚝뚝 떨어지는 특징 때문일까? 모든 걸 다 바치는 사랑 '진실한 사랑'이라고 합니다.
 


https://mjmhpark.tistory.com/m/371

동백꽃 전설 꽃말

차나무과의 대표 얼짱인 동백나무(Camellia japonica)의 꽃 동백꽃은요. 동백(冬柏)이라는 이름답게 겨울이 시작되는 12월부터 겨울이 끝나가는 3월까지 꽃을 피우며, 산에 사는 차나무란 의미에서 산

mjmhpark.tistory.com

 

위쪽 컷은 ‘동백나무’의 꽃과 열매이며, 중간 컷은 겹동백꽃이고, 아래 컷은 일본 원산의 애기동백(Camellia sasanqua) 사진인데요.

‘애기동백’은 동백보다 이른 10월~1월에 꽃을 피우며, ‘동백’과 달리 꽃이 활짝 피며 꽃잎과 수술이 떨어져 있어 꽃잎이 하나 둘 떨어진 이후에 수술이 시드는 특징을 보인답니다.

동백나무 꽃

동백나무(Camellia japonica)는 한국 중국 대만 일본 원산의 차나무과 동백나무속 키 7m 정도의 늘푸른 작은키나무로, 줄기에 어긋나는 길이 5~12cm 타원형 잎은 윤이 나고 잎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으며, 12~3월경 잎겨드랑이나 가지 끝에 1개씩 피는 붉은색 꽃은 보통 반 정도만 벌어지고 길이 3~5cm 꽃잎은 5~7개이지만 밑에서 합쳐져 있고 노란색 꽃밥을 가진 수술들도 통 모양으로 모여 있어 금관모양을 하고 있으며 아랫부분은 꽃잎과 합쳐져 있어 꽃이 질 때는 꽃송이채로 함께 떨어지고, 9~10월경 성숙하는 삭과의 지름 3~4cm 암갈색 둥근 열매는 3실로 나뉘며 그 속에 암갈색의 씨가 들어 있답니다.

동백나무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