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만큼 땅만큼 행복하게~~
꽃대장 하늘땅의 꽃나무 이야기

꽃나무 이야기방/논어와 나무 이야기

논어(論語)와 나무 이야기 50 - 제7편 술이(述而) 6 - 소철

꽃대장 하늘땅 2021. 11. 30. 07:20
반응형


오늘의 [논어(論語)와 나무 이야기]는 논어 제7편 술이(述而)의 여섯 번째 문장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子曰 “志於道하고 據於德하며 依於仁하고 游於藝이니라”(지어도 거어덕 의어인 유어예): “군자의 이상적인 삶은 도(道)에 뜻을 두고 덕(德)을 닦으며 인(仁)에 의지하고 예(藝)에서 노니는 것이니라.”

- 이 글은 공자님 스스로 인생을 어찌 살아가야 하는지? 자문자답(自問自答) 하신 듯한 말씀으로, 역시나 공자님다운 멋진 답을 찾으셨는데요.

때문에 꽃대장이 이 글을 읽으며 떠올린 나무는 짙푸른빛의 억센 잎들이 가운데 줄기로 둥글게 모여 있어 군자의 강인함을 느낄 수 있는 '소철'이였답니다. -

 

소철

 

소철은 예전 공자님의 나무로 소개해 드렸던 은행나무처럼 1과 1속에 1종만 있는 외로운 나무로, 우리나라에서 만날 수 있는 1과 1종의 친척 없는 나무들은 소철, 은행나무, 개비자나무 정도이구요.

https://mjmhpark.tistory.com/m/326

 

논어(論語)와 나무 이야기 11 - 제2편 위정(爲政) 04 - 은행나무, 나한송

오늘의 [논어(論語)와 나무 이야기]는 논어 제2편 위정(爲政)의 네 번째 문장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子曰 “吾는 十有五而志于學하고, 三十而立하고, 四十而不惑하고, 五十而知天命하고, 六十

mjmhpark.tistory.com



소철의 고향은 일본 남부와 중국 동남부 지역으로, 우리나라에는 따뜻한 남부지역과 제주도에서 조경수로 심어 기르고 있으며, 그 외 지역에서는 실내 화분으로도 사랑을 받고 있는데요.

 



소철(蘇鐵)이라는 다소 어렵다 싶은 이름의 유래 찾기는 쉽지가 않았지만요. 철분을 좋아하는 특성이 있어 쇠약할 때 철분을 주면 바로 회복이 된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라고도 하며, 소철의 학명 Cycas revoluta는 그리스어로 '야자 닮은 돌려나는 잎'을 뜻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소철 암나무의 암꽃


또한 소철은 다들 아시겠지만 '살아있는 화석'으로 불리고 있는 은행나무, 메타세콰이어 보다도 훨 먼저 지구상에 출현한 현존하는 최고참 나무로, 공룡이 등장하는 영화나 애니메이션에도 자주 등장하는 아이인데요.^^

고생대 페름기에 출현하여 중생대 쥐라기 이전인 트라이아스기(약 2억4500만년 전부터 1억 8000만년 전까지)에 가장 번성하였기 때문에 트라이아스기를 '소철의 시대'라 부르기도 하고요.

소철은 은행나무와 같은 암수딴그루로 벌.나비가 없던 시기에 소나무처럼 바람에 의해 수꽃의 꽃가루를 암꽃에 전해 주는 풍매화(風媒花)이며, 암꽃에 도착한 수꽃의 꽃가루는 은행나무처럼 머리와 짧은 꼬리를 가지고 있어, 동물의 정충처럼 스스로 움직여서 난자를 찾아 간다고 하는데요. 이는 물속에서 살다가 육상으로 이동하며 진화한 흔적이라고 합니다.

 

소철 수나무의 수꽃

 

소철의 꽃말은 강인한 느낌의 푸른잎 때문일까? '강한 사랑'이라고 합니다.




왼쪽 컷은 ‘소철’의 사진이며, 오른쪽 위 컷은 소철의 머리숙인 수꽃차례 사진이고, 오른쪽 아래 컷은 펑퍼짐한 소철의 암꽃차례 사진입니다.


소철(Cycas revoluta)은 중국 동남부 및 일본 원산의 소철과 소철속 키 2~5m까지 자라는 상록성 작은키나무로, 원줄기 끝에 돌려나는 큼지막한 짙은 푸름빛의 깃꼴겹잎은 윤기가 있으며 잎줄기에 어긋나는 작은 잎의 길이는 8~20cm 정도이고, 6~8월경 원줄기 끝에 피는 꽃은 암수딴그루로 수꽃차례는 키 50~60cm 정도로 곧추 서서 피며 암꽃차례는 황갈색의 털로 덮여 둥글게 모여 피고, 10월경에 성숙하는 암나무의 붉은색 열매는 길이가 4cm 정도로 둥글납작 하답니다.


소철 암나무의 암꽃

 

소철 암나무의 열매

 

https://mjmhpark.tistory.com/46

 

제주도 야자수 종류(와싱톤야자 카나리야자 부티아야자 당종려 소철 대추야자 비로야자 사발야

제주도에서 가장 흔하게 만날 수 있는 야자수는요. 북아메리카 미국 원산의 와싱톤야자(Washingtonia filifera, Washingtonia robusta)인데요. 늘씬한 키꺽다리에, 살짝 정신 없어 보이는 산발한 머리 모양

mjmhpark.tistory.com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