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만큼 땅만큼 행복하게~~
꽃대장 하늘땅의 꽃나무 이야기

꽃나무 이야기방/논어와 나무 이야기

논어(論語)와 나무 이야기 2 - 제1편 학이(學而) 01(2) - 배롱나무, 흰배롱나무

꽃대장 하늘땅 2021. 9. 29. 07:15
반응형


오늘의 [논어(論語)와 나무 이야기]는 논어 제1편 학이(學而)의 첫 번째 문장 두 번째 구절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子曰 “有朋이 自遠方來하면 不亦樂乎아”(유붕 자원방래 불역락호): “벗이 있어 먼 곳에서 찾아오면 또한 즐겁지 아니한가?”

- 이 글은 공자님의 중장년기, 과거에 뜻을 함께 했던 친우나 배움을 함께 했던 붕우들과의 만남의 기쁨을 이야기 한 것이라 생각 되는데요.

요즘처럼 직장에서 위 아래로 치이고 받히며, 가정에서도 따~ 당해가는 외로운 중년들에게는 벗을 만나 쓴 소주 한 잔 기울일 수 있음에 감사해야 한다는 말씀으로도 들리고요.^^

꽃대장부터라도 행복은 물론 슬픔까지도 나눌 수 있는 진실된 친구가 되도록 노력해야 하겠고요.

이 글을 읽으며 꽃대장이 떠올린 나무는 간만에 찾아 온 벗을 맞는 기쁨을 표현하기에 부족함이 없는, 화사한 꽃과 십일백일 함께 하고픈 마음까지 담고 있는 '배롱나무'였는데요.

'헤어진 벗에게 보내는 마음'이라는 꽃말도 가지고 있는 배롱나무는 수피가 얇아 나무껍질이 없는 듯 보임에, 친구지간의 허물없는 관계를 나타내 준다는 생각도 들었답니다. -

배롱나무의 화사한 꽃과 귀여운 꽃망울들


배롱나무의 고향은 중국 남부지방으로 추위에 약한 탓에 예전에는 우리나라 남쪽지역에서만 만날 수 있었지만요. 요즘에는 온난화와 추위에 강한 신품종 개량 등으로 서울을 포함한 중부지방에서도 어렵지 않게 만날 수 있는데요.

메~롱도 아닌 배~롱나무라는 살짝 우스꽝스러운 이름은요.^^ 중국 남송의 시인 양만리가 지은 시에서 유래한 화무십일홍(花無十日紅)이라는 글에서도 알 수 있듯이, 아무리 아름다운 꽃도 10일을 넘기지 못하고 시들어 버린다 했지만요.

누군가의 어마무시한 핵폭탄급 구라에 의해 십일홍도 아닌 백일홍(百日紅)이라는 이름을 가진 꽃이 생겨났으며, 풀이 아닌 나무 중에서도 백일홍만큼이나 오랜기간 꽃을 피움에 '목백일홍'이라고 불리는 아이가 있었는데요.

백일홍나무 백일홍나무 부르다가, 잠시 더위를 먹었던 탓일까? 아니면 낮술을 한 잔 했던 탓일까? 백일홍이 배기롱을 거쳐 배롱으로 발음 되면서 '배롱나무'가 되어 버렸고요.^^


이 배롱나무는 백일홍처럼 꽃 하나가 오래 시들지 않고 피어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나라꽃 무궁화처럼 많은 수의 꽃망울들이 여러 날에 걸쳐 계속해서 피고지기 때문에 꽃이 오랫동안 펴 있는 것처럼 보이는 것이랍니다.

또한 배롱나무는 매끈한 줄기를 간지럽히면 간지럼을 타는 듯, 잔가지를 떨기 때문에 '간지럼나무'라 불리기도 하는데요. 공원이나 길가에서 혹 배롱나무를 만나시면 진짜로 나무가 간지럼을 타는지 안타는지? 한 번 간질러 보시기 바랍니다.^^

매끈한 배롱나무의 수피


하지만 꼭 사주경계 후에 보는 사람들이 없을 때 살짝 간질러 보셔야 합니다. 혹 누군가가 당신의 행동을 본다면 십중팔구는 동정의 눈빛을 보낼 껍니다요.^^

"쯔쯔쯔 멀쩡하게 생긴 사람이 어쩌다가.ㅠㅠ“


배롱나무의 꽃말은 귀티나는 꽃과 미끈한 바디 때문일까? '부귀'라고 합니다.

사진은 백일홍나무라 불리기도 하는 ‘배롱나무’의 다양하고 화사한 빛깔의 꽃 모둠입니다.

사찰 기와지붕 배경과 잘 어울리는 배롱나무의 꽃


배롱나무(Lagerstroemia indica)는 중국 원산의 부처꽃과 배롱나무속 키 5m 정도의 낙엽성 작은키나무로 적갈색 줄기는 얇게 벗겨지고 수피는 매끄러우며, 가지에 마주나는 두꺼운 타원형 잎은 길이 3~7cm로 윤기가 있고 잎 가장자리는 톱니 없이 밋밋하고, 7~9월경 가지 끝 원추꽃차례로 모여 피는 꽃은 자주색 분홍색 흰색 등으로 다양, 꽃잎 6개에 암술대는 1개 수술은 30~40개 정도이지만 그 중 가장자리의 6개는 나머지 것에 비해 길이가 긴 것이 특징이고, 10월에 성숙하는 둥근 삭과 열매는 6실 혹은 7~8실로 나눠져 있답니다.

배롱나무 집안에는 흰색 꽃이 피는 흰배롱나무(Lagerstroemia indica f. alba)도 있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