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만큼 땅만큼 행복하게~~
꽃대장 하늘땅의 꽃나무 이야기

꽃나무 공부방/닮은꼴 나무들

가래나무 호두나무 굴피나무 중국굴피나무 비교

꽃대장 하늘땅 2021. 9. 14. 13:40
반응형


가래나무과 집안의 아이들을 한자리에 모아 봤습니다.


우선, 산에서 만나게 되는 가래나무와 마을이나 농가에서 심어기르는 호두나무를 비교해 보면요.

같은 가래나무과 집안이라 서로 비슷해는 보이지만, 자세히 살펴 보면 쉽게 그 차이를 발견 할 수가 있는데요. 친절한 꽃대장이 알려 주는 [가래나무와 호두나무 구분법]은요.^^

- 가래나무 잎은 깃꼴겹잎의 작은잎이 보통 9개 이상으로 많으며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지만, 호두나무 잎은 깃꼴겹잎의 작은잎이 보통 7개 이하로 적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없이 밋밋합니다.

- 가래나무 열매는 끝이 뾰족한 달걀형으로 3~4개 이상 많은 수가 달리며 익어도 외과피가 벌어지지 않지만, 호두는 탁구공처럼 둥근 모양으로 보통 1~3개씩만 달리고 익으면 밤처럼 외과피가 벌어져 씨(호두)가 밖으로 나오고요.

- 가래는 길쭘한 씨 안에 2개의 방을 가진 2실이지만, 호두는 둥근 씨 안이 4실입니다.

- 간단 구분법은 산에서 만나면 가래일 가능성이 99%, 마을에서 만나면 호두일 가능성이 높지만요. 혹 마을 외진 곳에서 만나셨다면 가래나무일 수도 있겠다 의심해 보시기 바랍니다.^^



[가래나무 Juglans mandshurica]
잎은 홀수깃꼴겹잎으로 타원형 또는 달걀상 타원형의 작은잎은 7~17개(보통 9개이상)로 많으며, 작은잎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습니다.


암수한그루로 4월경 피는 가래나무의 수꽃은 길이 10~20cm이며,


암꽃은 암술머리가 붉은 빛이며, 4~10개가 모여 핍니다.



가래나무 열매인 가래는 끝이 뾰족한 달걀형이고요.

성숙해도 핵과의 외과피가 벌어지지 않고, 씨(가래) 내부는 2실입니다.

가래나무(Juglans mandshurica)는 한국 사할린 일본 원산의 가래나무과 가래나무속 키 20m 정도의 낙엽성 큰키나무로, 잎은 깃꼴겹잎으로 타원형 작은잎은 7~17개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으며, 4~5월경 암수한그루 곧게 선 암꽃차례에 붉은색 암꽃이 4~10개씩 모여 피고 그 아래에 길이 10~20cm 늘어진 수꽃차례에 수꽃들이 모여 피며, 9월경 성숙하는 4~4.5cm 달걀형 핵과 열매의 외과피는 익어도 벌어지지 않고 씨는 8개의 능각 사이 주름이 있는 진갈색 씨 안은 2실로 구분되어 있답니다.




[호두나무Juglans regia]
잎은 홀수깃꼴겹잎으로 타원형의 작은잎은 5~7개(보통 7개이하)로 적고요. 작은잎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없이 밋밋하며 살짝 윤기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암수한그루로 5월경 피는 호두나무의 수꽃은 길이 15cm정도이며,


암꽃은 암술머리가 노란빛이며, 1~3개가 모여 핍니다.



호두나무의 열매인 호두는 탁구공처럼 동글동글한 형태이며, 털이 없고요.


성숙하면 핵과의 외과피가 벌어지며 씨(호두)가 밖으로 나오고, 씨 내부는 4실입니다.


호두나무(Juglans regia)는 중국 원산의 가래나무과 가래나무속 키 20m 정도의 낙엽성 큰키나무로, 잎은 깃꼴겹잎으로 타원형 작은잎은 5~7개이며 가장자리에 톱니 없이 밋밋하고, 5월경 암수한그루로 암꽃은 새로난 가지에 황백색으로 1~3개씩 모여 피며 그 아래에 길이 15cm 늘어진 수꽃차례에 수꽃들이 모여 피고, 9월경 성숙하는 지름 4~5cm 둥근 핵과 열매 외과피는 익으면 벌어지고 씨는 2개의 능각 사이 주름이 있는 연갈색 씨 안은 4실로 구분되어 있답니다.



또한, 가래나무과 집안에는 '굴피나무'와 '중국굴피나무'도 있는데요. 앞서 알아 본 ‘가래나무’와 ‘호두나무’ 관계처럼, 굴피나무는 우리나라 산 중에서 자생하고 있지만 중국굴피나무는 중국에서 시집 온 아이입니다.


[굴피나무 Platycarya strobilacea]
잎은 홀수깃꼴겹잎으로 타원상 피침형의 작은잎은 7~19개이며, 작은잎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습니다.

6월경 가지 끝에 길이 2~4cm의 암꽃차례 주위에 곧게 선 길이 5~8cm 수꽃차례들이 모여 핍니다.

굴피나무 꽃

구과처럼 보이는 긴 타원형의 길이 3~5cm 열매는 흑갈색으로 성숙하며, 이듬해 봄까지도 달려 있답니다.

굴피나무 열매

굴피나무 열매


굴피나무(Platycarya strobilacea)는 한국 중국 대만 필리핀 일본 원산의 가래나무과 굴피나무속 키 12m 정도의 낙엽성 큰키나무로, 잎은 깃꼴겹잎으로 타원상 피침형 작은잎은 7~19개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으며, 6월경 암수한그루로 가지 끝 길이 2~4cm의 암꽃차례 주위에 곧게 선 길이 5~8cm 수꽃차례들이 모여 피고, 9~10월경 구과처럼 보이는 긴 타원형의 길이 3~5cm 열매는 흑갈색으로 성숙하며 이듬해 봄까지도 달려 있답니다.





[중국굴피나무 Platycarya stenoptera]
잎은 홀수 또는 짝수깃꼴겹잎으로 긴 타원형의 작은잎은 9~25개이며, 엽축에 날개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이한 모습의 시과 열매는 아래로 늘어지며, 길이가 20~30cm입니다.

중국굴피나무(Platycarya stenoptera)는 중국 원산의 가래나무과 굴피나무속 키 30m까지 자라는 낙엽성 큰키나무로, 잎은 깃꼴겹잎으로 긴 타원형 작은잎은 9~25개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으며 맨 끝의 작은잎이 없어 잎 갯수가 짝수인 경우도 있고, 작은잎이 달리는 엽축에 날개가 있는 것이 특징이며, 4~5월경 암수한그루로 수꽃차례는 지난해 가지 끝의 잎겨드랑이 부분에 암꽃차례는 새로 나온 가지 끝에 달리고, 9월경 성숙하는 시과 열매 과수는 아래로 늘어지며 길이는 20~30cm랍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