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만큼 땅만큼 행복하게~~
꽃대장 하늘땅의 꽃나무 이야기

꽃나무 이야기방/원예종 꽃 이야기

원예종 꽃이야기 219 : 자미오쿨카스, 금전수, 금전초

꽃대장 하늘땅 2023. 1. 6. 07:25
반응형


오늘의 아침꽃인사는 천남성과 아이들 소개 마지막 순서로 '자미오쿨카스'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자미오쿨카스(Zamioculcas)라는 어려운 이름만 들으시고, 오늘도 맹~ 모르는 아이를 소개하는구나.ㅠㅠ 하시겠지만요.^^

혹시나 개업 집 축하화분으로 인기가 높은 '금전수'라는 이름을 들어 보신 적이 있으실까요?


예 맞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자미오쿨카스'의 우리나라 이름이 '금전수'인데요.


금전수(金錢樹)란 이름은 동전 같은 잎들이 줄기 좌우로 줄지어 있는 모습 때문에 붙여진 이름으로, 종종 '돈나무'라 부르시는 분들도 계시지만요.

돈나무는 우리나라 남쪽지방과 제주도에서 자생하고 있는 나무임에 올바른 이름은 아니고요.


https://mjmhpark.tistory.com/m/412

논어(論語)와 나무 이야기 82 - 제14편 헌문(憲問) 11 - 돈나무

오늘의 [논어(論語)와 나무 이야기]는 논어 제14편 헌문(憲問)의 열한 번째 문장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子曰 “貧而無怨은 難하고 富而無驕는 易하니라.”(빈이무원 난 부이무교 이): “가난하

mjmhpark.tistory.com

자미오쿨카스(Zamioculcas)라는 학명(속명)은 멕시코소철(Zamia)의 잎과 토란(Colocasia)의 꽃을 닮았다 하여 붙여진 이름인데요.

멕시코소철

우리나라에서 불리는 금전수(金錢樹)란 이름 때문에, 나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지만요.

금전수는 나무가 아닌 열대성 여러해살이풀임에, 요즘에는 금전초(金錢草)라고 개명 중에 있다 하고요.


하지만 동글동글 엽전 같은 잎이 귀여운 우리나라 자생의 긴병꽃풀Glechoma longituba)의 한자이름이 금전초(金錢草)이니, 이거야 원..^^

긴병꽃풀

'자미오쿨카스' 금전수의 꽃말은 개업집 선물로 딱이다 싶은 '번영'이라 하고요.


금전수가 꽃을 피우면 그 집은 대박 난다는 기분 좋은 썰도 있답니다.^^

개업식 축하화분으로 인기가 높은 자미오쿨카스(Zamioculcas) '금전수'의 사진입니다.

자미오쿨카스(Zamioculcas zamiifolia)는 아프리카 원산의 천남성과에 속하는 키 40~80cm 정도의 열대성 여러해살이풀로, 줄기에 좌우로 마주나거나 어긋나는 타원형 잎들은 진녹색으로 표면에 윤기가 있으며, 꽃은 천남성과답게 푸른빛 불염포 안쪽의 막대모양 꽃대에 연노란색의 수많은 작은 꽃들이 붙어 피는 육수꽃차례로 핀답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