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만큼 땅만큼 행복하게~~
꽃대장 하늘땅의 꽃나무 이야기

꽃나무 공부방/닮은꼴 풀꽃들

승마 눈빛승마 촛대승마 개승마 왜승마 눈개승마 한라개승마 나도승마 비교

꽃대장 하늘땅 2021. 8. 10. 17:41
반응형


양기를 올려주는(升) 약성이 좋고, 잎의 모양이 삼(麻)잎을 닮아서 승마(升麻)라고 불리우는 아이들을 집안별로 모아서 비교해 보았습니다.^^

첫 번째는 미나리아재비科

[승마 Cimicifuga heracleifolia]
키 1~2m, 줄기 아래 잎은 2회 3출겹잎이며 중간 잎은 1회 3출겹잎이고, 9~10월에 원줄기 윗부분 큰 원뿔(2회 겹총상)꽃차례에 백색의 많은 꽃들이 핍니다.

수목원에서 '승마' 이름표를 달고 있었지만, 3회 겹총상꽃차례라 '눈빛승마'일수도..

 


[세잎승마 Cimicifuga heracleifolia var. bifida]
키 1~1.2m, 잎은 1회 3출겹잎 세잎이며, 8월경에 줄기 끝 곁가지를 치는 2회 겹총상꽃차례에 백색의 많은 꽃들이 핍니다.

 


[눈빛승마 Cimicifuga dahurica]
키 ~2m, 줄기잎은 2~3회 3출겹잎 또는 3출깃꼴겹잎이며, 8~9월에 원줄기 윗부분 큰 원뿔(3회 겹총상)꽃차례에 백색의 많은 꽃들이 핍니다.




[촛대승마 Cimicifuga simplex]
키 1m정도, 줄기잎은 2~3회 3출겹잎이며, 8~9월에 원줄기 끝 총상꽃차례로 길게 백색의 많은 꽃들이 핍니다.




제주도(남부 일부지역)에 자생하는 키 작은 '개승마'와 '왜승마'

[개승마 Cimicifuga biternata]
키 0.3~1m, 뿌리잎은 3출겹잎이며, 7~8월에 복이삭꽃차례에 백색의 많은 꽃들이 핍니다.

 

[왜승마 Cimicifuga japonica]
키 0.6~0.8m, 뿌리잎은 1~2회 3출겹잎이며, 7~8월에 복총상꽃차례에 백색의 많은 꽃들이 핍니다.





두 번째는 장미科

[눈개승마 Aruncus dioicus]
키 0.3~1m, 잎은 2~3회 깃꼴겹잎으로 작은잎은 끝이 뾰족한 좁은 댤걀형이며, 6~7월에 원뿔(겹총상)꽃차례에 황록색의 많은 꽃들이 핍니다.




[한라개승마 Aruncus aethusifolius]

 

 


세 번째는 범의귀科

[나도승마 Kirengeshoma koreana]
키 0.3~1m, 마주나는 잎은 둥근 단옆으로 가장자리가 얕게 갈라지며, 8~9월에 가지끝 총상꽃차례에 1~5개 황색 꽃이 핍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