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만큼 땅만큼 행복하게~~
꽃대장 하늘땅의 꽃나무 이야기

꽃나무 공부방/닮은꼴 나무들

조팝나무 만첩조팝나무 가는잎조팝나무 공조팝나무 갈기조팝나무 산조팝나무 반호테조팝나무 당조팝나무 아구장나무 인가목조팝나무 참조팝나무

꽃대장 하늘땅 2021. 4. 14. 09:38
반응형


따사로운 봄날에 화사하게 피어나는 조팝나무의 흰색 꽃들이 마치 튀긴 좁쌀들이 붙어 있는 모습이라 '조팝나무'란 이름을 얻었다 하지만요.

꽃대장 생각에는 흰쌀밥에 노란색 조가 섞여 있는 듯 보여 '조밥나무'가 '조팝나무'로 된 것은 아닌가? 생각되고요.


이참에 정리도 할 겸, 장미과 조팝나무속 집안의 나무들을 한 자리에 모아 봤습니다.


봄에 피는 조팝나무 꽃들은 대부분 흰색이 많습니다.


[조팝나무 Spiraea prunifolia]

4~5월경 가지를 따라(수상꽃차례처럼 보이는) 산형꽃차례로 4~6개 흰색 꽃들이 모여 피고요.
어긋나는 잎은 잔톱니가 있는 달걀형 또는 긴타원형입니다.


겹조팝나무 [만첩조팝나무 Spiraeaprunifolia ]
겹꽃이 피는 조팝나무
입니다.


[가는잎조팝나무 Spiraea thunbergii]
3~4월경 가지를 따라(수상꽃차례처럼 보이는) 산형꽃차례로 2~5개 흰색 꽃들이 모여 피고요.
어긋나는 잎은 날카로운 톱니가 있는 좁은 피침형입니다.
조팝나무와 비슷하지만 좁은 피침형 잎이 특징입니다.

 



[공조팝나무 Spiraea cantoniensis]
4~5월경 가지를 따라 공모양의 산형꽃차례로 흰색 꽃들이 모여 피고요.
어긋나는 잎은 상반부에 결각상 톱니가 있는 피침형 또는 타원형이랍니다.
이름처럼 가지를 따라 둥근 공처럼 꽃이 모여 피며, 피침형 잎 상반부에 결각상 톱니가 있습니다.

 
[갈기조팝나무 Spiraea trichocarpa]
5~6월경 가지 끝에 복산방꽃차례로 흰색 꽃들이 모여 피고요.

어긋나는 잎은 톱니 없는 타원형 또는 긴타원형이며 잎 뒷면은 흰빛이 돕니다.
공조팝나무와 비슷하지만 잎에 톱니가 없고, 가지에 갈퀴 같은 작은 맹아가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산조팝나무 Spiraea blumei]

5~7월경 가지 끝에 산형상 산방꽃차례로 15~20개 흰색 꽃들이 모여 피고요.
어긋나는 잎은 상반부에 얕은 결각이 있는 둥근 달걀형이랍니다.
둥근 달걀형 잎 상반부에 얕은 결각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반호테조팝나무 Spiraea vanhouttei]

 


[당조팝나무 Spiraea chinensis]
5~6월경 새가지 끝에 산형꽃차례로 흰색 꽃들이 모여 피고요.
어긋나는 잎은 상반부에 얕은 결각이 있는 둥근 달걀형으로 두껍고 주름이 있답니다.
산조팝나무와 비슷하지만 잎이 두껍고 주름이 있으며, 꽃자루에 털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구장나무 Spiraea chartacea]
5~6월경 새가지 끝에 산형꽃차례로 15~20개 흰색 꽃들이 모여 피고요.
어긋나는 잎은 상반부에 톱니가 있는(3개로 갈라지기도 하는) 타원형으로 뒤면에 털이 있답니다.
타원형 잎은 두껍고 털이 많으며, 꽃자루에 털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인가목조팝나무 Spiraea chamaedryfolia]
4~5월경 새가지 끝에 산방 또는 산형꽃차례로 흰색 꽃들이 모여 피고요.
꽃은 수술이 꽃잎 보다 긴 것이 특징이며, 겹톱니가 있는 달걀형 잎이 특징입니다.

 

 



붉은 빛의 꽃을 피우는 조팝나무들은 대부분 봄이 지난 후 꽃을 피우기 시작합니다.


[참조팝나무 Spiraea fritschiana]
5~6월경 새가지 끝에 복산방꽃차례로 연홍색 꽃들이 모여 피고요.

어긋나는 잎은 가장자리에 잔톱니가 있는 타원형이랍니다.
연홍색 꽃이 특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꼬리조팝나무 Spiraea salicifolia]
5~8월경 줄기 끝에 원추꽃차례로 분홍색 꽃들이 모여 피고요.

어긋나는 잎은 날카로운 잔톱니가 있는 피침형입니다.
피침형 잎과 줄기 끝에 원뿔모양으로 분홍색 꽃들이 모여 피는 것이 특징입니다.

 
[일본조팝나무 Spiraea japonica]
6월경 가지 끝에 산방꽃차례로 연분홍 붉은 꽃들이 모여 피고요.

어긋나는 잎은 불규칙 톱니가 있는 피침형 또는 달걀형입니다.
공원에서 자주 만날 수 있으며, 피침형 잎과 붉은 빛 가장 강한 꽃이 특징입니다.


흰색 꽃 피는 [일본조팝나무]


[황금조팝나무]
노란 황금 빛의 잎과 연분홍 꽃 피는 일본조팝나무


흰색 꽃 피는 [황금조팝나무]

 
[삼색조팝나무]
잎이 붉은색-노란색-푸른색이며, 붉은 색 꽃이 피는 일본조팝나무

 
* 뽀너스 *

쌀밥(이밥)이 붙어 있는 모습인 물푸레나무과의 이밥나무 [이팝나무 Chionanthus retusus]

 

 

수수깡나무 [쉬땅나무 Sorbaria sorbifolia]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