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예종 꽃이야기 223 : 해피트리, 녹보수 비교
오늘의 아침꽃인사는 어제 소개해 드렸던 행운목 럭키트리(Lucky Tree)와 비슷한 느낌의 이름을 가진 행복나무 해피트리(Happy Tree)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요즘은 아침마다 돈, 행운, 행복.^^ 모두가 좋아라 하시는 단어들을 계속해서 전해 드리게 되어서, 꽃대장 기분도 덩달아 좋아지는 듯 하고요.
'해피트리'의 학명은 헤테로파낙스 프라그란스(Heteropanax fragrans)로 '행운목'의 학명 드라세나 프라그란스(Dracaena fragrans)와 집안은 달라도, 특징을 나타내는 종소명은 같은데요.
프라그란스(fragrans)는 '향기롭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음에, 이 아이들의 꽃향기가 진함을 알 수 있지만요. 꽃대장은 아직도 해피트리의 꽃을 본 적 없는 터라, 꽃의 향기가 어쩐지는 잘 모르겠는데요.
가끔씩 인터넷에 해피트리의 꽃이라고 올라오는 꽃은요.
대부분 해피트리와 꼭 닮은 능소화과 집안의 '녹보수'라는 아이의 꽃으로, 딱 봐도 능소화 꽃을 닮은 연노란색 꽃이고요.^^
https://mjmhpark.tistory.com/m/346
녹색의 푸른 잎이 아름다운 보석 나무 녹보수(綠寶樹)라는 이름처럼, 믿거나 말거나 재물과 행운을 가져다 주는 나무라고 합니다.^^
이참에 닮은 듯 다른 해피트리와 녹보수의 구분법을 한 번 알아보면요.
'해피트리'는 두릅나무과 집안으로, 보통은 가지 끝 쪽에 잎들이 모여나며, 줄기에 어긋나는 깃꼴겹잎의 작은잎은 측맥이 뚜렷하지 않고 가장자리는 매끈한 편이지만요.
녹보수(Radermachera sinica)는 능소화과 집안으로, 가지 중간중간에 잎들이 마주나며, 깃꼴겹잎의 작은잎은 측맥이 뚜렷하고 가장자리에는 톱니가 있거나 없답니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요.^^
'해피트리'의 속명인 헤테로파낙스(Heteropanax)는 그리스어로 ‘다르다’는 의미를 가지는 Hetero와 ‘모든 것’을 뜻하는 pan + ‘치료 한다’는 axos의 합성어인데요.
산삼(Panax ginseng)이나 황칠나무(Dendropanax trifidus)처럼 '만병통치'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 파낙스(Panax)가족들과는 달리, 딱히 약성이 없다는 의미 같으니까요.
집에서 잘 자라고 있는 해피트리를 잘라서 달여 먹지는 마시고요.^^
‘해피트리’는 두릅나무과 집안의 아이답게 우리나라 이름으로 '상록두릅나무'라 불리기도 하는데요.
해피트리 역시나 두릅나무와 잎 모양과 잎 펼침이 비슷함에, 가시 없는 두릅나무라고 생각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해피트리'의 꽃말은 이름과 같이 '행복하세요.'라고 하고요
녹색 보석나무 '녹보수'의 꽃말은 '재물' 또는 '행운'이라고 합니다.
행복나무 해피트리(Happy Tree) 헤테로파낙스 프라그란스(Heteropanax fragrans)의 사진입니다.
해피트리(Heteropanax fragrans)는 중국 원산의 두릅나무과에 속하는 열대성 큰키나무로, 줄기에 어긋나는 잎은 홀수 2회 깃꼴겹잎으로 달걀형의 작은잎은 윤이 나고 가장자리는 톱니 없이 매끈하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