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국기 수도 나라꽃 알아보기 - 그리스
오늘의 아침꽃인사는 동유럽을 지나, 유럽의 남쪽으로 이동.^^ 지중해를 접하고 있는 남유럽 국가들의 수도와 나라꽃 알아보기를 새롭게 시작해 봅니다.
[남유럽 나라들의 국기, 수도(首都), 나라꽃(國花) 알아보기] 첫 번째 순서로, 유럽의 동남쪽 끄트머리, 서아시아 터키와 에게해를 사이에 두고 있는 그리스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그리스는 우리나라와 같은 반도국가로, 1,400개가 넘는 많은 섬들을 가지고 있는 나라임에, 관광산업과 함께 해운산업이 발달한 국가이고요.
다들 알고 계시듯 올림픽의 발상지(1896년 제1회 올림픽과 2004년 제28회 올림픽을 개최)이기 때문에, 올림픽 개회식 때는 항상 맨 처음으로 입장하는 특권?을 가지고 있는 나라인데요. 올림픽뿐만 아니라 다방면으로 고대 서양문명(민주주의와 철학, 문학, 역사학, 정치학, 수많은 과학-수학적 원리, 희극이나 비극 같은 서양 희곡 등)의 발상지라 할 수 있는 자랑거리 많은 나라였지만요.^^
조상 잘 둔 덕에 변변한 생산산업도 없이 볼거리 관광산업에 의존하여 살아가던 그리스는 2004년 올림픽 적자와 함께 경기 불황에 따른 해운산업의 침체 등을 겪으며, 그리스 경제사태(400조원이 넘는 국가부채)를 초래, 우수한 조상님들의 얼굴에 먹칠을 한 나라로 전락하게 되었답니다.
그리스 국기는 파란색과 흰색의 9개 가로 줄무늬 바탕 왼쪽 상단에 동방 정교회를 의미하는 흰색 십자가를 그려 넣었는데요. 파란색과 흰색의 9개 줄무늬는 오스만제국을 상대로한 9년간의 독립전쟁과, '자유가 아니면 죽음을..'이라는 그리스어의 투쟁구호 9음절을 의미한다 하는데요. 우리말로도 9음절 이군요.^^
우리가 흔히 그리스(Greece)라 부르는 그리스 공화국(The Hellenic Republic)의 인구는 약 1천1백만명이며, 수도는 아테네(Athens)이고, 나라꽃은 향제비꽃(Sweet Violet)입니다.
그리스의 나라꽃은 보통의 제비꽃들과는 달리 향기가 짙은 향제비꽃(Viola odorata)으로, 장미, 라벤더와 함께 향수의 원료로 사용된다 하는데요.
제비꽃은 그리스도교 시대에 장미, 백합과 함께 성모 마리아에게 바치었던 꽃 중 하나 였다고 하는데요. 장미는 아름다움을, 백합은 위엄을, 제비꽃은 성실과 겸손을 나타냈다 하고요.
제비꽃은 당근 그리스 신화에도 등장.^^
제우스는 '강의 신' 이나코스의 딸인 이오(Io)를 사랑했는데요. 아내 헤라가 눈치를 채자, 제우스는 이오를 소로 만들어 버렸고요. 사랑한 여인이 풀을 뜯어 먹으며 살게 되자, 제우스는 이오가 아름다운 것이라도 먹을 수 있게 하기 위해, 풀밭에 이오의 눈을 닮은 아름다운 꽃을 피우게 하였는데요. 바로 그 꽃이 제비꽃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제비꽃을 이온(Ion)이라 부르게 되었고, 이온이 비온으로 바뀌었다가, 프랑스와 영국에서는 비올렛- 바이올렛(Violet)이 되었다고 합니다.
제비꽃의 꽃말은 '겸양'이지만, 향제비꽃(Viola odorata)의 꽃말은 '순진무구한 사랑'이라고 합니다.
[제비꽃]
제비꽃(Viola mandshurica)은 한국, 중국, 일본, 러시아 원산의 제비꽃과 제비꽃속의 키 10~15cm 정도의 여러해살이풀로..
뿌리에서 모여나는 피침형 잎은 가장자리에 얕고 둔한 톱니가 있으며 잎자루 윗부분에 날개가 있고..
4~5월에 잎 사이에서 올라 온 5~20cm의 긴 꽃줄기 끝에 옆을 보고 한 송이씩 피는 보라색 또는 자색의 꽃은 꽃잎이 5장으로 위쪽 상판 2개, 옆쪽 측판 2개, 아래쪽 순판(脣瓣) 1개이고 보통은 측판에 털이 있고 암술은 1개 수술은 5개이며..
넓은 타원모양의 삭과 열매는 3개로 갈라지며 벌어진답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https://mjmhpark.tistory.com/m/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