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국기 수도 나라꽃 알아보기 - 사우디아라비아 예멘
오늘의 아침꽃인사는 [서아시아 국가들의 국기(國旗), 수도(首都), 나라꽃(國花) 알아보기] 두 번째 순서로, 아라비아반도 중앙에 위치한 세계최대의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이슬람교의 발상지로, 무함마트의 고향인 메카(Mecca)가 있는 나라임에, 명실상부한 이슬람의 메카인데요.^^
국기 또한 이슬람의 상징색인 초록색 바탕에 흰색으로 '알라 외에 신은 없으며 무함마트는 알라의 예언자이다' 라는 꾸란의 구절과 칼이 그려져 있어, 조기를 계양하지 않는 나라로 유명하고요. 국기에 씌여진 글자를 똑바로 읽을 수 있도록 국기는 2장을 앞뒤로 겹쳐서 제작해야 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사우디아라비아(Saudi Arabia)라 부르는 사우디아라비아 왕국(Kingdom of Saudi Arabia)의 인구는 약 3천5백만명이며, 수도는 리야드(Riyadh)이고, 나라꽃은 대추야자(Date Palm)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나라꽃 대추야자는 대추모양의 달콤한 열매가 달리는 야자로 성경에 자주 등장하는 종려나무가 사실은 이 대추야자라 하는데요. 대추야자(Phoenix dactylifera)는 본래 사막기후에서만 자라는 오아시스의 나무로, 중동지역에서는 기원전 4,000년 전부터 기르기 시작했다고 하며, 세상에서 가장 단 과일로 알려져 있을 정도로 당도가 높아서, 과거 설탕이 이 지역에 소개되기 전에는 대추야자즙을 설탕 대용으로 사용 했다 하고요.
더이상 열매를 맺지 못하는 늙은 나무는 수액은 짜내어 음용하거나 야자술을 만드는데 쓰였다 하니, 사막지역 사람들에게는 대추야자 보다 더 고마운 나무는 없었겠지요.^^
대추야자의 꽃말은 '부활'과 '승리'라고 하며, 국기에 그려져 있는 칼 또한 승리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라고 합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
오늘의 아침꽃인사는 [서아시아 국가들의 국기(國旗), 수도(首都), 나라꽃(國花) 알아보기] 세 번째 순서로, 아라비아반도 남서쪽에 위치하며, 아라비아반도 국가 중 유일하게 공화제를 채택하고 있는 예멘을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예멘은 유구한 역사를 지닌 가장 오래된 인류 주거지 중 하나로, 꽃대장 어린시절에 잼나게 읽었던 '아라비안 나이트'의 주요 배경지가 되었던 나라 중 하나인데요.
그래서일까? 예멘은 중동 국가 가운데서도 아랍인의 독특한 기질과 문화적 전통을 가장 잘 이어가고 있는 나라로 손꼽히고 있지만요. 1990년초 북예멘 남예멘의 통일과 재분단, 그리고 내전에 의한 재통합을 반복한 이후, 2015년부터 다시 예멘 내전이 계속, 현재는 휴전 중이라고 함에, 아라비안 나이트의 나라인 예멘은 먼훗날에나 안전하게 가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예멘의 국기는 아라비아반도 주변의 이슬람 국가들의 국기 기본틀?이라 할 수 있는 깔끔한 적색-백색-흑색의 가로형 3색기로, 이라크 국기에서 가운데 초록 글자만 빼면 끝.^^ 이런 형태와 색상은 오스만제국 시절의 아랍혁명에서 썼던 기에서 유래한 것으로, 범아랍색은 적색, 흑색, 녹색, 백색이라 할 수 있겠고요.
우리가 흔히 예멘(Yemen)이라 부르는 예멘 공화국(Republic of Yemen)은 아라비아 반도 국가 중 유일하게 공화제를 채택하고 있는 국가로 인구는 약 3천만명이며, 수도는 사나(Sana)이고 나라꽃은 커피나무(Coffee tree)입니다.
예멘의 나라꽃인 커피나무의 열매 커피는 요즘 우리나라에서 폭발적인 사랑을 한 몸에 받고 있음에, 가정에서도 커피나무 화분을 키우시는 분들이 부쩍 늘고 있으며, 선물용 화분으로도 인기가 높은데요. 커피나무의 고향은 예멘이 아닌 에티오피아로, 커피란 이름도 에티오피아의 '카파'라는 지역의 이름에서 유래가 되었다 하지만요.
대부분의 에티오피아 커피가 아라비아반도로 건너 가 예멘 모카항에서 전세계로 수출되다 보니, 사실상 예멘이 커피왕국 & 종주국이 된 것이고요. 때문에 커피가 아랍어 명칭인 까후와(qahwah)에서 유래되었다는 설도 있답니다.
참고로 세계 3대 명품 커피는 예멘의 '모카마타리', 자메이카의 '블루마운틴', 하와이의 '코나' 라고 하니, 관심 있는 분들은 관련 자료를 찾아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커피나무는 전세계에서 다양한 종들이 자생하거나 재배되고 있지만요. 흔히 커피나무라고 하면 세계 커피의 70% 정도를 생산하고 있는 Arabian coffee로 불리는 아라비카 종(Coffea arabica)이 대표선수라 하겠습니다.^^
예멘의 나라꽃인 커피나무의 꽃말은 3류 영화 제목 같은 분위기의 '너의 아픔까지 사랑해'라고 하는군요.
[커피나무]
커피나무(Coffea arabica)는 에티오피아 원산의 꼭두서니과에 속하는 키 5~10m 정도의 상록성 떨기나무로..
줄기나 가지에 마주나는 길이 10~12cm 긴 타원형의 잎은 두껍고 윤이 나며 가장자리에는 물결 모양이 있고..
8~9월에 잎겨드랑이에 3~7개씩 모여 피는 흰색의 통꽃은 끝이 별처럼 5개로 갈라지며 암술 1개에 수술 5개 꽃에서는 향기가 나고..
꽃이 떨어진 자리에 맺은 녹색의 열매는 6~8개월동안 점차 붉은빛으로 익어가며 완전히 익은 열매를 커피체리(Coffee Cherry)라 부르고요.
이 커피체리 안에는 생두(Green bean)가 보통 두 쪽이 들어 있지만 한 개나 세 개가 들어 있는 것도 있다고 하며, 이 생두를 볶으면 원두(Coffee bean)가 되는 것이랍니다.
오늘도 건강하고 행복한 하루 되시기 바랍니다~~♡♡
.